강력한 온라인 앨범 Gallery2

사진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던 중 웹서핑 중 우연히 알게 된 Gallery2. 국산 S/W가 아니고, 한글화도 되어 있지 않아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유명한 Open Source 온라인 앨범이다.

특징을 살펴보면

– PHP, MySQL을 사용(MySQL 이외의 DB도 지원)
– FTP, Picasa 등을 통해 이미지 업로드 가능
– 앨범 관리가 용이함
– 강력한 기능의 Module이 다양함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앨범은 제로보드 갤러리이다. 여기에 추가로 많은 수정이 가해진DQ’Style 갤러리가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제로보드 기반의 갤러리는 게시판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온라인 앨범 본연의 기능에는 못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야후에서 서비스하는Flickr는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다. Flickr는 깔끔한 디자인에,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들과 앨범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그러나 Flickr는 ‘유료사용자’가 되어야지 제대로 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 개수에도 제약이 없다. 게다가 ‘포탈’이라는 점이 다소 걸린다.

Gallery2는 Flickr와 비슷하고, 기능에서도 뒤떨어지지 않으며, 강력한 모듈들을 이용하여 입맛대로 꾸밀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포탈’에서 지원하는 계정을 쓰지 않고 게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용자라면 당연히 선택 가능한 특권이다.

프로그램이 영문으로 되어있고, 국내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다가서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문서화가 잘되어 있어서 설치나 커스터마이징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아니기에 직접 테스트를 하지는 못했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은 WPG2를 통해 쉽게 워드프레스와 Gallery2를 결합할 수 있다고 한다.

본 사이트에 설치된 Gallery2는 상단 ‘갤러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강력한 온라인 앨범 Gallery2”의 5개의 생각

  1. 오~~ 괜찮은데..

    근데.. 로딩이 좀 느리다.. 글고 한장씩 밖에 못보나?

    그건 좀 글타. 팍팍 떠야하는뎅.. ㅡ,.ㅡ;;

  2. Mr. Kim // 나도 속도 문제때문에 고민 했는데, 이게 사진 뷰어가 아니라, 사진 통합 관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버리기 힘드네… 이제 로딩 좀 빨라졌지? 스킨을 손좀 봤다…^^

  3. 오~ 팍팍 뜨는데..
    사진한장 보고 난후에 다음 사진에 대한 Preview 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거 찍으면 담으로 딱 뜨게 아니면 한장 보여준담에 전체 리스트를 아래편에 한번 더 보여줘서
    다음 볼 사진을 선택할 수 있던지.. 다음 사진으로의 이동이 불편하다.. ^^

  4. 오~~ 괜찮은 생각인데.. 한번 추진해봐야겠다… 쉽게는 안 될듯…ㅋㅋ
    이거 사진 보는것 보다는 사진 관리하는게 편하다.
    사진 올려놓고 일정사이즈를 지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섬네일 만들어주고, 일정사이즈로 변환시켜줌. 물론 원본 사진은 또 따로 볼 수 있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