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큐브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7년 정도를 잘 사용해왔던, 텍스트큐브에 스팸이 너무 많이 달리고, 개발자 커뮤니티도 거의 죽어 있는 듯해서, 어쩔 수 없이 워드프레스로 이전했다.

텍스트큐브를 쓰면서 테마도 직접 만들고 개인적으로 필요했던 몇 가지 플러그인도 만들면서 잘 사용했었는데, 시원섭섭하다.

워드프레스도 나름의 문제는 있겠지만, 얼핏 살펴본 현재까지는 상당히 잘 되어 있는 듯하다. 물론 텍스트큐브도 잘되어 있지만, 지속적인 버전업이 없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

A2님이 만들어주신 TTXML 변환 플러그인을 통해 손쉽게 옮기긴 했는데, xml 내부의 <trackback>~<trackback> 를 제대로 parsing 하지 못하는 것인지, 중간에 오류가 발생해서, 오류가 발생한 트랙백만 4개 정도 삭제하니, 나머지는 정상적으로 import가 되었다.

이전 permanent link가 상당한 고민이었는데, 플러그인에서 텍스트큐브의 slogan을 워드프레스 내부의 permanent link로 컨버팅을 잘해주어서, 홈페이지의 내부의 URL만 wordpress 혹은 wp가 아닌 tt로 변경하니, 아주 잘 동작하고 있다.

워드프레스의 스킨을 수정하던지, 갤러리와 위키의 스킨을 수정하던지 해야 하는데.. 언제 수정할 짬이 날지 모르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