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To laugh at men of sense is the privilege of fools.

부트로더란? #

부트로더는 특정 시스템이 기동할 때 처음으로 수행되는 코드로서 시스템의 초기화 및 디바이스의 초기화 등을 담당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초기화를 위한 여러 가지 코드들로 구성되어 있고 코드의 초기에는 주로 저급언어인 어셈블리로 작성되어 있고 이외에는 고급언어인 C 언어 등으로 작성되어 있다. 부트로더는 그 자체기능을 가지고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 리눅스 부팅을 위한 부트로더라는 것은 리눅스를 부팅할 수 있게 하는 부가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리눅스 부트로더가 가져야할 기능으로는 주요하게 리눅스에서 필요한 파라미터들을 넘겨줄 수 있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부트로더의 종류 #

부트로더의 종류로는 각 플랫폼 별로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먼저 PowerPC 계열의 부트로더로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ppcboot를 들 수 있다. 그리고 IBM의 stb 계열의 부트로더로 openbios가있다. 이 openbios 부트로더는 내부적으로는 ppc405 계열의 플랫폼을 지원하나 기능적으로는 IBM stb군의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또한 ARM 계열의 Intel StrongArm 플랫폼을 지원하는 bootldr과 angelboot, blob 등이 있다. 또한 MIPS를 지원하는 부트로더로 pmon과 yamon 등이 있다.

부트로더의 주요 기능 #

부트로더의 주요기능으로는 부트로더 별로 차이가 있으며 부트로더에 따라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필요에 따라서 기능추가도 할 수 있다. 공통된 기능으로는 시리얼 콘솔 기능, 네트웍 기능, 플래시 fusing 기능, 시스템 체크 기능 등이 있다. 부트로더는 CPU 초기화, 시리얼콘솔 초기화, DRAM 초기화, 주변장치 초기화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9-03-09 22:29:56
Processing time 0.00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