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스칸의 딸들 제국을 경영하다

몽골제국의 숨겨진 비사를 기술한 흥미로운 책이다. 나는 이런 책들이 왜 잭 웨더포드라는 몽골인이 아닌 외국인 교수가 쓰게 된 건지도 신기했지만, 몽골제국의 숨겨진 비사에는 여성들의 큰 역할이 있었다는 의견도 상당히 흥미로웠다.
처음 징기스칸의 이야기나 몽골제국을 통치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은 흥미가 조금 떨어졌었는데, 징기스칸의 환생이라고 불리는 만두하이 왕비의 이야기는 새로울 뿐만 아니라 상당히 흥미로웠다.
칭기스칸은 몽골제국을 건설하고, 몽골제국을 통치하기 위해 결혼 동맹을 통해 딸들에게 제국의 경영을 맡겼다. 하지만, 칭기스칸 사후에 그러한 통치가 깨지게 되었고, 사분오열하게 되었다. 이후 등장한 여성이 만두하이 왕비인데, 만두하이 왕비는 칸의 황손(바투 뭉케)을 찾아서 어머니의 역할을 하면서 성인이 될때가지 섭정을 하면서 몽골제국을 추슬렀으며, 다얀 칸이 성장 후에서 다얀 칸과 결혼하여 몽골 초원을 지배하고 일곱 명의 아들을 낳아서 몽골제국의 부흥을 이루었다.
 나는 처음 들어본 이름이지만, 몽고인들에겐 징기스칸 정도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인물인 것 같다.

그동안의 주입식 교육 때문에, 중국/한국을 위주로 연대를 가늠하다 보니, 만두하이의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궁금했는데,
한국은 조선 초기, 중국은 명나라였다.

P.S. 책의 제목도 그렇고 전체적인 맥락은 몽골제국에 있어 여성들의 활약이 컸다는 점인데, 책은 제대로 읽지 않아서인지, 크게 활약한 것은 느끼지 못하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